본문 바로가기

경제, 재태크 이야기

주식 프로그램 매매 : 차익거래? 비차익거래? : 뜻, 개념, 재태크

반응형

주식 프로그램 매매란?

차익거래와 비차익거래 알아보기

 

프로그램 매매란,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15개 이상의 종목들을 일시에 거래하는 것을 말한다. 컴퓨터가 사전에 입력된 프로그램대로 매매를 수행하는 거래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프로그램 매매를 시스템 매매, 시스템 트레이닝이라고도 한다. 

 

 

프로그램 매매는 한번에 200 종목을 대량 거래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렇게 많은 종목과 수량이라도 컴퓨터에 엔터 한 번만 누르면 일시에 거래가 된다. 프로그램매매는 운용하는 자금의 규모가 큰 기관투자자들이나 외국인이 주로 사용한다.

 

이런 프로그램 매매에는, 차익거래와 비차익 거래가 있다 .

 

 

◇ 차익거래

프로그램매매에서 차익 거래란, 현물과 선물의 가격 차이를 통해 이익을 얻는 거래를 말한다. 현물이나 선물 중 가격이 높은 상품을 팔고, 낮은 상품은 사서, 그 차익을 노리는 방법이다. 때문에 현물과 선물을 함께 사고판다.

 

이런 차익 거래는 다시, 매수차익거래와 매도차익거래로 나뉜다. 

 

º 매수차익거래 - 선물은 매도하고 현물은 매수하는 것

º 매도차익거래 - 선물은 매수하고 현물은 매도하는 것

 

선물가격에서 현물가격을 뺀 값을 베이시스(Basis)라고 한다. 이 베이시스가 클수록 차익도 커지기 때문에, 프로그램 매매의 차익거래가 활발하게 일어난다.

 

차익 거래는, 보통 시장의 등락과는 상관 없다. 선물과 현물 사이에 차익만 있으면 거래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차익거래량이 많아지면 매수차익거래는 프로그램 매수세를, 매도차익거래는 프로그램 매도를 동반하여 주식시장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 비차익거래

비차익거래란, 주문의 편리성 때문에 주식프로그램 매매를 하는 경우를 말한다. 한꺼번에 주식을 사고 팔기 편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다. 

 

비차익거래는 주식시장의 흐름에 따라 매매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비차익거래의 프로그램 매매는 시장의 방향성을 드러내 준다. 

비차익의 프로그램 매수가 다수 발생한다면, 주식시장을 하락보다는 상승하는 쪽으로 보고 있다는 뜻이 될 수 있다. 반대로 프로그램 매도가 주로 발생하면, 주식시장의 하락을 예측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