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재태크 이야기

선물과 옵션이란? : 선물옵션 만기, 콜옵션, 풋옵션, 만기일 등.

반응형

◇ 선물

파생상품 중 하나로, 먼저 매매 하고 나중에 물건을 인수, 인도하는 방식이다. , 상품이나 금융자산을 미래의 일정 시점에 미리 결정한 가격으로 사거나 팔 것을 약속하는 거래다. 다시 말해 현재 시점에서 정해진 가격으로 계약을 하는데, 물품은 미래에 인수, 인도 하는 것이다.

 

만약 미래에 어떠한 상품의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한다면 지금 결정한 가격으로 매수, 반대로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한다면 지금 결정한 가격으로 매도를 정하는 것이다. 그 차액으로 수익을 거둘 수 있다.

 

선물 만기일 : 선물 계약한 물건을 인수, 인도하는 날. 선물 만기일인 3, 6, 9, 12월의 두 번째 목요일이다.

 

 

 

◇ 옵션

 

정해진 조건에 따라 일정한 시점, 혹은 일정한 기간 안에 상품 또는 유가증권과 같은 자산을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뜻한다.

 

옵션 계약의 경우, 계약 이행의 선택권을 갖는 계약자(옵션보유자)는 미래 시점에 자신에게 유리하면 계약을 이행하고, 그렇지 않으면 계약을 이행하지 않을 수도 있는 권리를 갖는다. 하지만 상대방(옵션발행자)은 이러한 권리 행사에 대해 계약을 이행할 의무만을 가지게 된다.

 

 

 옵션 프리미엄 : 옵션 계약에서는 계약 이행의 선택권을 갖는 옵션보유자가 유리하기 때문에 (계약대로 이행할지, 안 할지 선택할 수 있으므로), 그 유리한 조건에 대한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이를 옵션프리미엄이라고 한다. , 옵션 프리미엄은 옵션매입자가 선택권을 갖게 되는 대가로 옵션매도자에게 지불하는 금액이다. 옵션시장에서 말하는 옵션의 가격은 바로 이 옵션 프리미엄이다.

 

 

 옵션 만기일 : 옵션보유자가 선택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정해진 기간으로, 옵션보유자의 권리가 만기 되는 날을 의미한다. 옵션 만기일은 매월 두 번째 목요일이다.

 

 

 콜옵션 : 자산을 매입하기로 한 쪽이 옵션보유자가 되는 경우를 말한다. 즉 매입하기로 한 쪽이 미래의 일정 시점, 혹은 일정기간에 특정 자산을 정해진 가격으로 매입할 수 있는 권리(선택권)를 가진다.

 

풋옵션 : 자산을 매도하기로 한 쪽이 옵션보유자가 되는 경우다. 즉 풋옵션을 산 사람은, 미래의 일정 시점, 혹은 일정 기간 안에 특정 자산을 정해진 가격으로 매도할 수 있는 권리(선택권)을 가진다.

 

 

 

◇ 선물옵션 만기일, 쿼드러플위칭데이

 

선물과 옵션은 각각 만기일이 있다. 이 두 만기일이 겹치게 되는 날이 있는데, 이 날을 주식시장에서는 선물/옵션만기일또는 쿼드러플위칭데이’ (네 마녀의 날) 이라고 부른다. 주가지수 선물 옵션, 개별 주식 선물, 옵션의 네 가지 파생상품의 만기일이 겹치는 날이라 쿼드러플위칭데이이다.  선물옵션만기일에는 변동성이 커서 혼란스럽기에, 마녀가 심술을 부리는 것 같다는 뜻으로 이렇게 부른다.

 

 

선물 만기일 : 3, 6, 9, 12월의 두 번째 목요일

옵션 만기일 : 매월 두 번째 목요일

쿼드러플위칭데이 : 3, 6, 9, 12월의 두 번째 목요일

 

 

◇ 주식투자에서 만기일이 왜 중요할까?

 

선물옵션 거래에서 만기일은 중요한 요소다. 선물옵션만기일에는 선물 또는 옵션과 연계된 매수차익거래(선물매도, 현물매수)가 청산된다. 이로 인해 현물의 주가 변동폭이 커지게 된다.

 

선물옵션만기일에는 평소에 비해 거래량이 많고, 이는 주식시장이 크게 상승하거나, 크게 하락할수 있다는 뜻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