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2종 보통 기능시험 합격 꿀팁
전북운전면허시험장 정보
얼마 전, 2종 보통 기능시험을 독학으로 합격했다는 이야기를 올렸었는데요,
오늘은 기능시험 합격에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이야기를 드려볼까 해요.
특히, 지방이라서 그런지 ㅜㅠ
제가 시험 본 전북면허시험장 기능코스에 관한 정보는 인터넷에서 찾기가 힘들었어요.
[전북운전면허시험장 위치]
제 이야기가 2종 기능시험 보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운전면허 2종보통 시험 관련 팁을 살짝 이야기 해 볼게요.
[전북운전면허시험장 전경]
전북면허시험장 기능 시험 코스
1. 출발 - 2. 경사로 - 3. 교차로(좌회전) - 4. 직각주차 코스 (T코스) - 5. 교차로(좌회전) - 6. 돌발 (전체 구간 진행 중 랜덤 1회) - 7. 가속구간 - 8. 종료
[전북면허시험장 1, 2종 기능시험 코스]
전북 운전면허 시험장 기능시험 코스 순서는 크게 위와 같아요.
전북면허시험장만의 특징이라면, 직선 교차로가 없이, 좌회전 교차로만 2번이라는 점이에요.
위 그림의 화살표 방향대로, 교차로로 바로 들어가는 게 아니고, 사잇길로 들어가서 교차로로 갑니다.
그래서 다른 대부분의 시험장들과 달리, 시험 중 방향지시등은 총 4번을 켜야 합니다. (출발, 교차로 좌회전, 교차로 좌회전, 종료)
그럼 각 코스 별로 설명과 함께 팁을 자세히 적어 볼게요.
0. 출발 전
전북면허시험장의 2종 보통 시험 차종은 엑센트입니다.
안전벨트와 함께 사이드미러를 조정해주세요.
도로 주행할 것 아니니, 뒷바퀴가 아래까지 확실히 보이게 조정합니다.
T코스뿐만 아니라 경사로 코스에서도 사이드미러를 보아야 해요.
기기조작 시험 후,
1. 출발
출발 시에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고 출발합니다.
출발선 넘어서 기기에서 '삑' 소리가 나면 바로 방향지시등 꼭 꺼줍니다.
(인터넷 등에서 경사로 가기 전에만 끄면 된다는 정보가 있는데, 아닙니다! 삑 소리가 난 뒤 끄지 않고 가면 감점 돼요. 경사로 한참 남았었는데 감점 되었습니다.)
2. 경사로
뒷바퀴가 경사로 뒷선을 확실히 넘고 멈추어야 합니다.
앞선만 보고 멈추면, 뒷바퀴가 경사로 선을 밟고 있는 경우가 자주 있다고 해요. (면허시험장 시험 관리자분 말씀, 그래서 경사로 뒷선이 많이 지워졌다네요. ㅎㅎ)
제 감으로는 인터넷 동영상에서 본 경사로 길이 보다 훨씬 짧아 보였어요. 동영상에서처럼 앞에 많이 남겨두고 멈추면, 뒷바퀴 선을 밟게 되요.
사이드미러를 보고, 뒷바퀴가 확실히 선을 넘었을 때 브레이크 밟아 멈춰 주세요.
3. 교차로 - 좌회전
전북면허시험장은 경사로에서 좌회전해서 지도의 사잇길로 들어오게 됩니다.
(위 지도처럼 굴곡지진 않았어요. 아래 사진의 널찍한 하얀 길 부분이에요. 완만한 곡선 길이라 별로 어렵지는 않습니다.)
[전북면허시험장 기능 코스 전경]
그리고 우회전해서 교차로에 섭니다. 교차로 정지 선이 보이는 멀찍이 서도 괜찮아요. 선 밟으면 실격이니, 좀 여유를 두고 섭니다.
신호가 바뀌면 좌회전합니다. 이때, 신호 안에 정지 선만 완전히 넘으면 됩답니다. 교차로를 다 지나가야 하는 게 아니에요. 여유를 두고 가셔도 돼요~
4. 직각주차코스 (T코스)
저는 운전면허학원이나 동영상에서 가르쳐주는 방법과 약간 다르게 했기 때문에, 제 방법은 자세히 소개하지 않을게요. (저는 일반적인 방법과 달리, 들어갈 때 수정하고, 나올 때는 그냥 한번에 나오는 방법으로 했어요.)
(실제 직각주차 코스는 위 그림과는 좌우가 반대입니다.)
그런데 어쨌거나 중요한 점은, 들어갈 때건 나올 때건 한번은 수정을 반드시 해야 한다는 거예요. 애초에 수정하는 방법으로 연습하셔서 시험보시는 게 좋아요.
전북면허시험장 시험 전 교육하시는 분께서 "그냥 한번에 나오는 건, 여기 시험장 직원들도 못하고 저도 못해요. 무리해서 나오면 경계석 밟고 올라가게 돼요. 나올 때 꼭 수정 한 번해서 나오세요."라고 하시더라고요.
그리고 후진으로 들어가면서 확인선 굳이 보고 맞추려고 하지 않아도 돼요. 천천히 들어가면서 '삑, 확인되었습니다.' 소리가 들리면 바로 멈추면 됩니다.
그리고 사이드브레이크 잊지 말고 채웠다가 풀고 나오세요. 변속기(기어)는 따로 바꾸지 않아도 됩니다.
5. 교차로 (좌회전)
앞의 좌회전 통과 요령과 같아요.
6. 돌발
전구간에서 랜덤으로 1번 나옵니다만, 시험 진행자분 말씀으로는, 주로 교차로 좌회전 돌았을 때, T코스에서 나왔을 때, 두 번째 교차로 돌았을 때 많이 나오는 듯해요. (저도 두 번째 교차로 돌고 난 후에 나왔어요.)
어차피 차는 느린 속도로 가고 있으니, 브레이크 콱 밟아서 급정지해도 크게 무리 없습니다. 브레이크 콱 밟아 주고 바로 비상등 켜주세요. 돌발등이 꺼지면 비상등 끄고 다시 출발하시면 됩니다.
(저는 당황해서인지, 비상등 켰다가 조금 후 돌발등 꺼지기 전에 미리 꺼버렸는데요, 그래도 감점은 안 됐습니다. ^^)
7. 가속구간
가속 표지판에서부터 속도를 확 올리면 안됩니다!!
첫 가속 표지판에서부터 10미터 더 간 지점에서부터 속도가 20km 넘어야 합니다. 이때, 뒷 번호판까지 완전히 10미터 지점을 넘은 상태여야 한대요.
표지판 부근에서 살짝 속도를 올리기 시작하면서 가다가, 10미터 정도 지점 지나서 20이상으로 올려주세요. (전북 면허시험장에 가속구간 들어서면 화살표가 있는데, 이 화살표 앞머리를 뒷바퀴가 넘었을 때 라고 생각하시면 된대요.)
그리고 가속 구간 중에 20이상으로 한번만 속도 넘으면 되니 엑셀 밟았다가 20을 넘으면 바로 줄여주세요. 두 번째 20 표지판까지 계속 20km 이상을 유지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두번째 20표지판으로부터 10미터 지난 지점을 자동차 앞바퀴가 빠져 나올때는, 확실히 20km이하의 속도여야 해요.
속도를 줄이지 못하고 그 지점을 나와버렸을 시, 가속구간에서 제대로 이행을 못했으니 10점 감점, 그리고 가속 끝나는 지점부터는 20이하의 속도로 달려야 하려야 하는 구간인데 20이상의 속도로 달려버렸으니 속도위반 3점 감점, 총 13점의 감점을 받게 된답니다. 이렇게 13점 감점을 받으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다고 해요.
그렇다고 속도를 너무 줄여 차가 정지해 버리면 이것도 10점 감점입니다.
8. 종료
가속 구간 통과 후 종료지점 전에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고 들어옵니다.
종료 선 지나서 쭉 들어가 주세요. 종료선 지나 들어오면 방향지시등은 특별히 끄지 않아도 감점되지 않습니다.
제가 시험본 전북면허시험장은, 기능시험 진행하시는 분들이 다들 친절하셨어요.
시험 전 교육해주시는 분도 최대한 자세히 설명해 주셨고요, 가속 구간 같은 경우 실제로 시험장 코스를 둘러 보면서 설명해 주셨어요.
그리고 코스 중간중간에 서서 실제 시험 진행, 감독해주시는 분들도 굉장히 친절하세요.
매의 눈으로 시험 감독한다는 느낌보다는, 수험생들이 합격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보아주시는 느낌이었어요.
저는 독학으로 시험보는 터라, 제대로 된 기능시험 코스를 운전해 보는 것도 처음이고, 집에 있는 SUV로 연습해서 승용차 운전석에 앉아보는 것도 처음이다 보니 너무 긴장했어요.
그래서 기본적인 방향지시등, 사이드브레이크 등을 꼭 까먹어서 시험에 떨어졌었는데요,
세 번째 시험에서 긴장이 좀 풀리니 100점으로 합격했어요. ^^;;
긴장 풀고, 사소한 것들만 잘 챙겨서 시험 보셔도 합격 할 수 있을 거에요.
제일 어렵다는 직각주차(T코스)에서 10점~20점 감점 당해도 다른 것들 실수만 안 하면 괜찮은 거니까요~
저처럼 쓸 데 없이 겁먹어서 얼지 말고, 화이팅!! 하셔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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